자격명 : 게임기획전문가
영문명 : Certificate of Game Planner
자료출처 : http://q-net.or.kr/ (큐넷)
자료출처 : http://www.studyon.co.kr/ (스터디온)
시험접수 : http://www.kgq.or.kr/ (한국콘텐츠진흥원 시험검증)
< 2011 시험 일정 > 접수 : http://www.kgq.or.kr/
구분 |
필기원서 접수(인터넷) |
필기시험 |
필기합격 발표 |
실기원서 접수 |
실기시험 |
최종합격 발표일 |
|
이전필기 합격자 |
당회필기 합격자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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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11년 1회 |
2011.04.18 ~ 2011.04.22 |
2011.05.15 |
2011.06.06 |
2011.03.07 ~ 2011.03.11 |
2011.06.07 ~ 2011.06.10 |
2011.07.03 ~ 2011.07.10 |
2011.08.01 |
2011년 2회 |
2011.08.01 ~ 2011.08.05 |
2011.08.28 |
2011.09.19 |
2011.08.08 ~ 2011.09.12 |
2011.09.19 ~ 2011.09.23 |
2011.10.16 ~ 2011.10.23 |
2011.11.14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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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실기 : 23500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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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필기 : 18000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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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게임기획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의 숙지 여부
- 게임기획 전반에 관한 게임디자인 실무 능력의 유무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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메뉴상단 고객만족>자료실에서도 보실 수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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① 시 행 처 : 한국콘텐츠진흥원 > 자격점정( http://www.kgq.or.kr/ ) ② 시험과목 - 필기 1. 게임제작개론 2. 게임컨셉디자인 3. 게임시스템디자인 4. 게임레벨디자인 - 실기 : 게임기획 실무 ③ 합격기준 - 필기 (매과목 100점) : 매 과목 40점 이상,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- 실기 (100점) : 60점 이상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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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09년까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
시행되다가 2010년부터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시행하게 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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게임배경의 설정, 게임이벤트 연출, 게임시스템 설계 등 게임기획 실무를 담당하며 게
임 제작 준비단계를 수행하기 위한 게임설계 업무수행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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http://www.kocca.kr/ (기관)
http://www.kgq.or.kr/ (시험접수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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한국콘텐츠진흥원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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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관련직업 : 게임기획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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필기 출 제 기 준
����������������������������������������������������
직무 분야 | 전문사무 | 자격 종목 | 게임기획전문가 | 적용 기간 | 2011. 1. 1 ~ 2014. 12. 31 | |||||||||
○직무내용 : 게임제작과정의 전반적인 개념의 이해와 게임 캐릭터 및 배경의 설정, 게임 이벤트 연출, 게임시스템 설계 등 게임 기획 실무를 수행 | ||||||||||||||
필기검정방법 | 객관식 | 문제수 | 100 | 시험시간 | 2시간 30분 | |||||||||
필 기 과목명 | 출제 문제수 | 주요항목 | 세 부 항 목 | 세 세 항 목 | ||||||||||
게임제작 개론 | 10 | 게임산업에 기본적인 지식이 요구되는 사항
| 1. 게임의 역사
2. 게임제작기술 및 개발관리
3. 게임제작환경 및 도구
4. 게임마케팅 및 게임개발 관계법
5. 게임사운드 | 1. 게임의 역사 및 특성 2. 게임장르 3. 게임 플렛폼
1. 게임제작 기술 2. 게임개발 프로젝트관리
1. 게임그래픽스 제작환경 및 도구 2. 게임프로그래밍 제작환경 및 도구
1. 게임마케팅 기초 2. 게임 분석 개요 및 방법 3. 저작권 및 등급심의규정
1. 게임사운드 기초 | ||||||||||
게임 컨셉 디자인 | 30 | 게임기획의 근본인 컨셉디자인을 제작하기 위한 전문적인 지식이 요구되는 사항 | 1. 게임 소재 및 아이디어
2. 장르별 게임 컨셉의 특징
3. 게임 컨셉디자인 제작
| 1. 아이디어 발상법 2. 게임소재 탐색 및 적용
1. 장르별 게임 컨셉 특징 2. 장르별 게임 컨셉 구성
1. 게임 요소의 게임 내부 연출 2. UI 설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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필 기 과목명 | 출제 문제수 | 주요항목 | 세 부 항 목 | 세 세 항 목 |
게임 시스템 디자인 | 30 | 게임 시스템 디자인을 위한 전문적인 지식이 요구되는 사항 | 1. 게임 시스템 디자인 개요
2. 게임 시스템 디자인
3. 스크립트 개요 | 1. 게임 시스템 특성 2. 게임 시스템 구성
1. 게임 내 시스템 설정 2. 게임 내 시스템 설계 3. 수치 및 수식 설계
1. 스크립트 제작과 활용 |
게임 레벨 디자인 | 30 | 게임 레벨 디자인을 위한 전문적인 지식이 요구되는 사항 | 1. 캐릭터 레벨 디자인
2. 배경 레벨 디자인
3. 수치 레벨 디자인
| 1. 플레이어 캐릭터 설정
2. NPC, 몬스터 설정
1. 메인 세계(월드) 설정 2. 개별 지역 설정 3. 동선 및 수용도 설계 4. 세부 도면 설정
1. 수치 디자인 2. 밸런스 디자인 |
실기 출 제 기 준
����������������������������������������������������
직무 분야 | 전문사무 | 자격 종목 | 게임기획전문가 | 적용 기간 | 2010. 1. 1 ~ 2014. 12. 31 | ||||
○직무내용 : 게임제작과정의 전반적인 개념의 이해와 게임 캐릭터 및 배경의 설정, 게임 이벤트 연출, 게임시스템 설계 등 게임 기획 실무를 수행
○수행준거 : 게임 제작과정에 필요한 연출 및 게임 구조 설계, 게임 동작 패턴, 예술적인 감각, 기획적인 감각, 화면 연출 감각, 게임 벤치마킹 등 게임제작 전반적인 지식(시나리오, 그래픽, 프로그래밍, 음악, 운영, 마케팅)을 활용하여 게임기획서를 문서편집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작성 할 수 있을 것 | |||||||||
실기검정방법 | 작업형 | 시험시간 | 5시간 | ||||||
실기과목명 | 주요항목 | 세 부 항 목 | 세 세 항 목 | ||||||
게임기획 실무 | 1. 게임기획서 작성
2. 게임 분석 및 평가 | 1. 게임설계도 작성을 위한 원화작업하기
2. 게임에 필요한 화면의 구성 및 설계 작업하기
3. 게임 제작 기획서 작성 작업하기
1. 게임분석 및 평가 작업 하기 | 1.배경, 맵 드로잉 작업을 할 수 있어야 한다. 2.아이템 스케치 작업을 할 수 있어야 한다. 3.캐릭터 드로잉 작업을 할 수 있어야 한다. 4.게임기획서 작성을 위한 아이디어 스케치 작업을 할 수 있어야 한다.
1. 스토리보드 작성 작업을 할 수 있어야 한다. 2. 게임흐름도 작성 작업을 할 수 있어야 한다. 3. 장르별 게임시스템 설계 작업을 할 수 있어야 한다. 4. 게임제작을 위한 이벤트연출, 캐릭터 및 배경 설정 작업을 할 수 있어야 한다.
1.장르별 게임기획서 작성 작업을 할 수 있어야 한다.
1.장르별 게임 분석을 할 수 있어야 한다. 2.장르별 게임 평가를 할 수 있어야 한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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